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 > 뉴스

본문 바로가기

뉴스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

본문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

대학생 A씨는 “3년 전 사고로 장애를 얻어 휠체어를 탈 수밖에 없는데 카페를 찾을 때마다 불편하긴 하다”며 “어쩔 수 없이 경사로가 잘 돼 있고 매장이 넓은 곳만 찾게 된다”고 말했다.

음료를 주문하고 받아가는 곳이 비장애인에게만 맞춰진 매장도 여럿 있었다. 이 경우 상품을 진열하고 다른 장비들을 들여놓느라 성인 가슴 높이로 설계된 곳이 대부분이었다.

한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알바 노동자로 일했던 B씨는 “픽업 테이블(음료를 받아가는 곳)이 높아서 휠체어에 타 있던 손님이 뜨거운 음료를 가져가려다 쏟을 뻔 한 일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청각장애인이 이용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운영되는 매장도 있다. 스타벅스가 대표적인 예다.

스타벅스는 지난 1999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인근에 1호점을 낸 뒤 확장을 거듭해 지난해 말 기준 126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작년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 가운데 가장 많은 1조522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소비자와의 소통과 이를 통한 친밀감 형성으로 꼽힌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음료가 나오면 진동벨 대신 고객의 닉네임이나 번호를 부르는 방식을 취한다.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매장 운영 방식이지만, 청각장애인을 배려하지 않는 제도라는 지적도 나온다.

스타벅스 앱 ‘사이렌 오더’를 통해 음료를 주문하면 미리 알림을 받을 수 있지만, 이마저도 고령이거나 청각 외에 신체장애가 있으면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도움을 원하는 장애인 고객들에게는 포스에서 음료를 제공하거나 테이블로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주문을 받을 때 추가적인 서비스 요청을 필요로 하는지 의사를 물어 적절하게 음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동지훈 기자

jeehoon@shinailbo.co.kr

https://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3253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 건 - 1 페이지

나라배움터 온라인교육 수어‧자막 미제공, 인권위 개선 권고 ‘수용’

나라배움터 온라인교육 수어‧자막 미제공, 인권위 개선 권고 ‘수용’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는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이 청각장애인 나라배움터 온라인 교육 시 수어 및 자막 미제공 개선 권고를 수용했다고 3일 밝혔다.인권위는 지난해 12월 8일 인사혁신처 국가…

장애인 고용계획 연 2회→1회 제출‥행정조사 부담 완화

장애인 고용계획 연 2회→1회 제출‥행정조사 부담 완화상시 50인 이상 장애인고용의무가 있는 사업주가 연 2회 제출하던 장애인 고용계획 및 실시상황 제출 의무가 연 1회로 완화된다.국무조정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조사 정비방안’ 지난달 28일 규제개혁위원회에 상…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효성에서 1억원 기부서울문화재단은 효성의 후원협력을 통해 재단이 운영 중인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의 장애예술가 창작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효성은 서울문화재단에 1억원을 기부하기로 하고 4월 19일(수)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에서 기…

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

발달장애인 예술가 위한 공모전'제2회 하나 아트버스’하나금융그룹이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4월 20일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위한 미술 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의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하나 아트버스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스프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사무처 활동가 모집 공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사무처 활동가 모집 공고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 함께 활동할 상근활동가를 기다립니다.전장연은 장애를 가진 개인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차별하는 사회를 바꾸기 위해 장애대중 및 시민사회연대 투쟁·조직사업, 정책 제안·모니터링, 장애인 …

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

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전장연 성평등위원회]전국 지역장차연 성희롱•성폭력 사건 전수조사 전국 14개 지역장차연의 전국장차연 성폭력*성희롱 사건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하며, 적극 협조 요청드립니다. (*해당문항은 전장연 성평등위원회 내의 특별 …

열람중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게 너무 높은 문턱대학생 A씨는 “3년 전 사고로 장애를 얻어 휠체어를 탈 수밖에 없는데 카페를 찾을 때마다 불편하긴 하다”며 “어쩔 수 없이 경사로가 잘 돼 있고 매장이 넓은 곳만 찾게 된다”고 말했다.음료를 주문하고 받아가는 곳이 비장애인에게만 …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